경주정보고등학교(교장 김도현)는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운영 선정되어 10월 7일 (수)부터 12월 28일 (월)까지 3개월 간의 현장학습을 중국 상해로 떠난 결과 학생 14명이 현지 취업에 성공하였다고 전했다.
경주정보고등학교는 지난해 교육부의 글로벌 현장학습 우수 사업단으로 선정되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을 수상하였고 글로벌 취업교육의 명문으로 자리매김을 확실시 하고 있다.
상해로 글로벌 현장학습을 떠난 학생은 김두엽(아쿠아존(정수/연수/청정기 제조 렌탈)경영관리 및 마케팅), 이재민(㈜한들 상하이법인), 김현수(연세무역(신선식품 무역/유통)경영관리 및 대리점 관리), 노상영((주)SPC직영 타마티), 손지곤(SOE물류(의류 및 액세서리 무역 및 유통)ERP 시스템 운영), 권순영(아쿠아존(정수/연수/청정기 제조 렌탈)경영관리 및 마케팅), 김동형(초이스커피 상하이 1호점바리스타), 박정환(ZioYou(그룹웨어 개발-삼성, LG등 대기업 유지관리)), 윤상욱(상하이 두레마을), 권민석(상근이네 생활건강), 윤제준(한우인테리어원가 및 입출고 관리), 장영근(아토팜(무역 및 유통회사)), 이주연(상해민항병원(구베이)경영지원팀), 오승엽(SOE물류(의류 및 액세서리 무역 및 유통)ERP 시스템 운영), 주동규(싱가폴 취업 희망)까지 총 15명이며 해외 취업 준비 중인 1명의 학생을 제외하고 14명의 학생 전원이 최종 현지 취업을 확정 지었다.
경주정보고등학교의 교육부 글로벌 현장학습에서는 다른 학교나 교육청의 사업단에 비해 몇 가지 핵심적인 성과가 눈에 띈다.
첫째, 파견학생 100% 취업이다. 상해 아쿠아존, SOE물류, ZioYou, 초이스커피 등 중국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 학생 전원 취업에 성공하였다.
둘째, 일·학습 병행이다. 상해대외경무대학에서는 경주정보고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3월 봄 학기 특례입학을 인정, 1학년은 어학연수 위주의 교육과정 진행으로 교육과정 편성, 학기 중 오전 전공교육, 오후 현장실습이 가능할 수 있도록 비자와 교육과정 편성, 기숙사 제공 등 모든 편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오후 현장실습 시간 중 일부 시간을 전공학점 인정으로 일-학습 병행을 지원하고 있다.
셋째, 경주정보고등학교는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 학생 수 대비 2배수 이상의 취업처를 확보하여 안정적으로 상해 현장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주정보고 김도현 교장은 중국 상해 취업처 확보를 위해 현지 기업인 면담, 재중국한인회 방문, 한인회 관계자 초청특강 진행 등으로 디존호텔, 홍저후리조트 등 많은 현지 기업들과 글로벌 현장학습 협약을 체결하였다.
넷째, 참여 학생들의 글로벌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중국어 구사 능력이 획기적으로 향상되었다. 경주정보고에서는 글로벌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도입하였으며, 글로벌 현장학습 참여희망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학교에서의 글로벌 현장학습반 운영하여 매일 3시간의 중국어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여름방학을 이용한 4주간의 중국연수, 원어민캠프 운영 등을 통해 중국정부에서 실시하는 신HSK 자격시험에서 대학생 수준에 해당되는 신HSK4급에 6명이 합격하였으며, 다른 학생들도 3급에 모두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이 학생들은 이전에 중국어를 공부하던 학생들이 아니라 경주정보고에서 글로벌 현장학습반 교육운영 참여만으로 참여 학생 전원이 중국어 실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는 점이 특이할 만하다.
글로벌 현장학습을 꾸준히 진행해 온 경주정보고등학교는 교육과정의 많은 부분이 글로벌 취업으로 특화되어 있고, 방과후 활동도 글로벌 맞춤형으로 집중되어 있어 이러한 성과를 낼 수 있었다는 평가다.
경주정보고등학교 김도현 교장은 “경주정보고가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자리 잡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전했으며2016년에도 교육부의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여하기 위해 현재 방과후학교의 글로벌 현장학습반을 운영하고 글로벌 수송 인재 육성프로그램을 통한 해외연수 및 교육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여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모든 지원을 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