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황남초등학교(교장 김용구)는 진로 체험학습을 11월 13일 4차시 분량으로 본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진로 체험학습은 ‘자기에게 맞는 진로·직업 분야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그와 관련된 직업을 직접 체험해 보면서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며 계획해 봄으로써 꿈과 끼를 키우도록 하자’는 취지 아래, 본교 과학실 및 로봇교실에서 김근호 강사 외 1분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진로 체험 활동을 통해 인성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의 흥미와 학년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체험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다.
먼저 1, 2교시에는 3~6학년을 대상으로 다육식물 정원 가꾸기 체험 시간으로 도자기화분에 마사토와 색돌, 화산석 등으로 예쁘게 꾸민 후, 다양한 다육이를 심어 다육정원을 만들어 보는 체험으로 원예조경사 직업과 관련되는 체험 활동을 하였다.
이어서 3, 4 교시에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제과제빵사 직업과 관련되는 케잌 만들기 체험 활동을 하였는데 기본 빵에 직접 만든 생크림을 바르고 생과일과 초콜릿, 과자등을 이용하여 나만의 예쁜 케익을 만드는 파티쉐 체험을 하였다. 특히 저학년 학생들은 매우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였으며 2학년 김○○ 학생은 체험활동을 하면서 “나도 커서 파티쉐가 되고 싶어”라고 말하면서 직업으로서의 제과사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이번 진로 체험학습으로 학생들은 적성에 맞는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며 나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미래의 자화상을 스케치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고 더불어 친구들과 함께 도와가며 체험 활동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인성 함양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